티스토리 뷰
목차
누구나 칭찬을 갈망합니다. 교감을 위한 핵심요소가 칭찬이기 때문에 제대로 칭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죠. 그러나...
혹시 칭찬을 잘못하게 되면 오히려 심각한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도 아시나요?
◎ 칭찬의 역효과
EBS에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교육관련 10부작 영상을 제작한 적이 있었고 '잘못된 칭찬의 역효과' 를 다루는 내용이었습니다.
책을 좋아하면서 비슷한 학업능력의 초등학교 5학년생들을 일단 모았습니다. 책상을 가져다 놓고 책을 완독한 뒤 선생님께 반납하도록 하는 실험이었는데요. 반납할 때마다 선생님은 '참 잘했어요' 도장으로 포상을 했습니다. 우리도 어린 시절에 많이 경험했던 것들이죠.
재미나게도 도장을 찍어주는 시점부터 학생들이 다르게 행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난이도 있는 책을 골라 읽고 깊게 생각하며 배우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많은 도장을 빨리 받는 것만을 목표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로 그림 책을 읽고 반남하러 오는 기현상이 나타났고 진정한 독서의 의미는 퇴색되어 버렸죠.
결과적으로 잘못된 칭찬은 독서의 근본 취지인, 다독, 다상량으로부터 학생들을 멀어지게 하는 기현상을 초래했습니다.
◎ 올바른 칭찬법
아주대학교 인지심리학과 김경일 교수가 강의를 통해 추천한 내용을 기본 바탕으로 하고 그간 책과 강의를 통해 얻은 지식을 각색하여 올바른 칭찬법을 소개해 본다.
1. 과정을 칭찬한다.
2.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3. 제 3자를 활용하여 칭찬하여 효과를 극대화 한다.
4. 반드시 사실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조금은 오버스럽게 칭찬한다.
위 4가지가 심리학 강의를 통해 알게 된 칭찬법입니다. 알아도 실천이 쉽지는 않지만 기억해두면 분명 인간관계에 윤활유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제대로 된 칭찬을 통해 보다 더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2022.10.24 - [행동경제학] - 매력적인 사람이 되려면 상대를 즐겁게 하라, 대화의 목적, 스토리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