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 성장과 회복탄력성 (출처 : 나무위키)
Resilience의 번역 명칭으로 실패했을 때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회복탄성력이 매우 높은 사람은 어려움을 기회삼아 재성장하는 외상 후 성장을 겪기도 한다. 회복탄성력은 시간에 따라 높아지기도 낮아지기도 한다. 흔히 말하는 정신력의 실제 의미는 이 회복탄력성, 혹은 심리적 강인성에 가깝다.
◎ 미약한 시작 그리고 성장
우리 모두의 시작은 엉성합니다. 다만 그렇게 보이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죠. 시간이 지나서 지식과 경험이 쌓이면 시작부터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확실한 건 시작 없이 성장은 있을 수 없으며 성장이 없으면 내가 원하는 더 나은 나의 모습은 기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마냥 귀여운 아기였던 시절이 있고, 아기는 모든 면에서 성인인 우리의 모습과 비교하면 너무나 부족합니다.
갓난아기는 자신의 목조차 제대로 가누질 못합니다. 이 것을 고려해보면 사실 우리는 상당히 도전적으로 태어났습니다. 태어나고 몇 개월 되지 않아 갓난아기는 목을 가누고 뒤집기를 하며 일어서죠. 아장아장 걷는 과정을 거쳐 자연스레 걷고 뛰게 됩니다. 우리가 어느 시점부터 당연하게 여기는 나 자신의 운동능력은 이런 엄청난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책을 읽고 젓가락질을 하는 것 등 그 어떤 도전도 시작은 미약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뭔가 새롭게 시작하는 시점의 나의 어설픈 모습을 잘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종종 타인의 시선에 과하게 집중한 나머지 나의 시작은 당연히 완벽해야 한다고 착각하곤 하죠. 그리고 완벽하지 않은 나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고 도전을 주저하곤 합니다.
시작이 없다면 성장할 수 없고 실패의 모습을 남에게 보이는 것이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않다면 나의 미래는 현재와 달라질 이유와 근거가 없습니다. 실패는 도전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죠.
성장하는 마인드를 통해 회복탄력성을 높여야 합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리라는 말은 분명 성장하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에게 하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2022.12.04 - [행동경제학] - 착한 당신이 호구가 되지 않는 법_ 팃포탯 전략과 활용